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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복구
데이터복구 정의 증상별 진단 데이터 손상/손실 시 유의사항 복구의뢰절차 및 소요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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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별 진단

q01

소프트웨어(논리)적인 증상

증상을 클릭하시면 증상별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 QMBR(Master Boot Record)손상
    A
    MBR는 파티션 정보가 저장된 곳으로 운영체재의 파티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C 드라이브로 접근이 안되고 “Invalid drive speciffication”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100% 복구 가능합니다.
  • Q파티션 손상
    A
    파티션 손상은 프로그램 충돌, 배드섹터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파티션이 손상이 되면 디스크 볼륨에 접근이 불가능해지는데 보통 ’엑세스 거부’ 혹은 ‘포맷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티션 손상 후 추가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100% 복구 가능합니다.(물리적 손상이 있을 경우에도 파티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Q파티션 재설정
    A
    사용자의 실수로 백업을 받지 않고 파티션을 재 설정을 한 후 추가 작업이 없으면 100% 복구가 가능합니다.
  • Q삭제(Delete) 했을 때
    A
    데이터를 삭제하고 휴지통까지 비웠어도 삭제 데이터가 완전히 지워지는 건 아닙니다. 드라이브에서 파일 이름과 FAT(File Allocation Taber)의 정보 값이 사라져 지워진 것으로 보이는 것 입니다. 삭제를 한 후 바로 데이터복구 작업을 진행하면 100% 복구 가능합니다. 다만 삭제 후 저장매체를 오래 사용하셨거나 추가 작업, 파일 저장, 덮어쓰기(Overwrite) 등을 하게 되면 복구율이 떨어집니다.
  • Q 포맷(Format) 했을 때
    A
    포맷을 한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FAT와 루트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가 지워져 내용을 전혀 볼 수 없고 FAT에서 사용한 용량 역시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포맷 전 데이터 영역까지 지워지진 않기 때문에 포맷 후 바로 데이터 복구를 하면 100% 복구 가능하다.
  • QOS를 새로 설치 했을 때
    A
    기존의 파일 시스템을 포맷하고 OS나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기존이 데이터를 복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데이터는 하드디스크 플래터에 순서대로 저장 되는 것이 아니고 엑세스를 가장 짧게 할 수 있는 빈 영역에 임의대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에 새로 설치한 데이터가 얼마나 덮어쓰기(Overwrite) 되었느냐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예) 하드디스크를 2개로 분할하여 C와 D드라이브로 사용했을 경우 동일한 상태에서 새로 설치한 OS나 프로그램을 C드라이브에 설치하였다면 D드라이브는 100% 복구 가능합니다.
  • Q복원 CD나 고스트(Ghost)로 복원을 했을 때
    A
    복원 CD나 고스트로 인한 손실이 가장 많은 증상이며 복원 CD나 고스트를 실행하면 기존의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포맷하고 이미지 파일을 원래의 크기(Windows)로 되 깔아버린다(Restore). 새로 Restore한 데이터가 얼마나 덮어쓰기(Overwrite) 되었느나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 Q바이러스에 감염 되었을 때
    A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백신업체로부터 백신을 받아 예방을 하고 있지만 완벽한 예방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로 인해 데이터 손상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손상은 데이터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복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복구율은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QCHKDSK(체크디스크)가 실행 되었을 때
    A
    컴퓨터를 강제로 종료하거나 하드디스크가 불안정할 때 윈도우 부팅 시 CHKDSK를 자동으로 실행합니다.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CHKDSK가 실행되고 파일 삭제, 배치를 하면서 FILE000CHK 파일들을 생성할 경우 문제가 됩니다. 복구율은 CHKDSK의 영향을 받은 데이터 양과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q02

하드웨어(물리)적인 증상

증상을 클릭하시면 증상별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 QHard Disk Fail(하드디스크 고장)
    A
    하드웨어 문제로써 흔한 증상으로 Hard Disk Fail 입니다. Cmos 셋업에서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해도 부팅이 되지 않고 ‘Hard Disk Fail’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원인은 하드디스크의 자체 결함(헤드, 플래터, 액추에이터, 스핀들모터, 논리보드파손) 입니다. 경미한 증상으로는 불량섹터 등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자체의 결함은 손상 정도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 Q하드디스크에서 소음이 날 때
    A
    CMOS 셋업에서 하드디스크가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은 되지만 소음이 나고 딸각딸각 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디스크 크래시(Disk Crash) 증상이 진행되는 중이므로 바로 전원을 끄고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전원을 계속 넣게 되면 손상이 더욱 심해지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Q하드디스크가 작동이 안될 때
    A
    컴퓨터의 파워서플라이에 연결되는 모든 전원을 점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 장치들은 전원이 공급되는데 하드디스크만 작동이 안되면 하드디스크에 전원이 공급이 안 된다는 뜻입니다. 하드디스크의 논리보드(PCB) 손상이나 스핀들모터 손상의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PCB 문제일 경우 100% 복구가 가능하나 스핀들 모터 손상일 경우엔 저장공간의 손상 정도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 Q 부팅속도가 느리거나 부팅이 안될 때
    A
    소프트웨어 충돌로 인한 경우와 베드섹터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프트웨어 충돌인 경우는 OS재설치 혹은 포맷을 하면 문제가 해결이 되지만 물리베드로 인한 경우에는 파일이 열리지 않거나 복사가 불가능하고 하위 디렉토리에 접근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증상 확인 후 바로 복구를 받는다면 95% 이상 복구가 가능합니다.
  • Q하드디스크를 떨어뜨려 작동이 안될 때
    A
    충격에 의한 손상은 하드디스크 자체(헤드, 플래터, 액추에이터, 스핀들모터, 논리보드)의 파손에 의한 손상입니다. 일단 전원 공급을 중단하시고 복구 전문 업체에 의뢰하셔야 합니다. 파손 정도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 Q자연재해(침수, 낙뢰, 화재)로 인한 손상
    A
    낙뢰는 대부분 논리보드(PCB)손상을 가져옵니다. 침수로 인해 하드디스크가 물에 잠겼을 경우엔 전원을 넣거나 말려서는 안됩니다. 마르기 전에 천문 복구업체에 의뢰하셔야 합니다. 낙뢰는 대부분 논리보드(PCB) 손상을 가져옵니다. 화재로 인해 하드디스크가 손상 되었을 경우 손상 정도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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