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논리)적인 증상
증상을 클릭하시면 증상별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
QMBR(Master Boot Record)손상
AMBR는 파티션 정보가 저장된 곳으로 운영체재의 파티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C 드라이브로 접근이 안되고 “Invalid drive speciffication”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100% 복구 가능합니다. -
Q파티션 손상
A파티션 손상은 프로그램 충돌, 배드섹터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파티션이 손상이 되면 디스크 볼륨에 접근이 불가능해지는데 보통 ’엑세스 거부’ 혹은 ‘포맷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티션 손상 후 추가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100% 복구 가능합니다.(물리적 손상이 있을 경우에도 파티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Q파티션 재설정
A사용자의 실수로 백업을 받지 않고 파티션을 재 설정을 한 후 추가 작업이 없으면 100% 복구가 가능합니다.
-
Q삭제(Delete) 했을 때
A데이터를 삭제하고 휴지통까지 비웠어도 삭제 데이터가 완전히 지워지는 건 아닙니다. 드라이브에서 파일 이름과 FAT(File Allocation Taber)의 정보 값이 사라져 지워진 것으로 보이는 것 입니다. 삭제를 한 후 바로 데이터복구 작업을 진행하면 100% 복구 가능합니다. 다만 삭제 후 저장매체를 오래 사용하셨거나 추가 작업, 파일 저장, 덮어쓰기(Overwrite) 등을 하게 되면 복구율이 떨어집니다.
-
Q 포맷(Format) 했을 때
A포맷을 한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FAT와 루트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가 지워져 내용을 전혀 볼 수 없고 FAT에서 사용한 용량 역시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포맷 전 데이터 영역까지 지워지진 않기 때문에 포맷 후 바로 데이터 복구를 하면 100% 복구 가능하다.
-
QOS를 새로 설치 했을 때
A기존의 파일 시스템을 포맷하고 OS나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기존이 데이터를 복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데이터는 하드디스크 플래터에 순서대로 저장 되는 것이 아니고 엑세스를 가장 짧게 할 수 있는 빈 영역에 임의대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에 새로 설치한 데이터가 얼마나 덮어쓰기(Overwrite) 되었느냐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예) 하드디스크를 2개로 분할하여 C와 D드라이브로 사용했을 경우 동일한 상태에서 새로 설치한 OS나 프로그램을 C드라이브에 설치하였다면 D드라이브는 100% 복구 가능합니다.
-
Q복원 CD나 고스트(Ghost)로 복원을 했을 때
A복원 CD나 고스트로 인한 손실이 가장 많은 증상이며 복원 CD나 고스트를 실행하면 기존의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포맷하고 이미지 파일을 원래의 크기(Windows)로 되 깔아버린다(Restore). 새로 Restore한 데이터가 얼마나 덮어쓰기(Overwrite) 되었느나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
Q바이러스에 감염 되었을 때
A바이러스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백신업체로부터 백신을 받아 예방을 하고 있지만 완벽한 예방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로 인해 데이터 손상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손상은 데이터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복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복구율은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QCHKDSK(체크디스크)가 실행 되었을 때
A컴퓨터를 강제로 종료하거나 하드디스크가 불안정할 때 윈도우 부팅 시 CHKDSK를 자동으로 실행합니다.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CHKDSK가 실행되고 파일 삭제, 배치를 하면서 FILE000CHK 파일들을 생성할 경우 문제가 됩니다. 복구율은 CHKDSK의 영향을 받은 데이터 양과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